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뷰] 갤럭시S3, 디자인과 성능 살펴보기

Review

by 버섯돌이 2012. 8. 2. 17:21

본문

728x90

삼성전자 블루로거에 참여하면서.. 이번에 갤럭시S3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S3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공식 출시 전부터 애착이 많이 가는 단말이었는데..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우선 갤럭시S3의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갤럭시S3는 조약돌에서 영감을 얻은 유선형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회사 건물에 있는 라운지에 갔더니 화분에 조약돌이 있어서.. 갤럭시S3를 살짝 배치해봤습니다. 조약돌을 닮았나요?
사실 자연을 담은 디자인이라고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판단은 다분히 주관적인게 사실입니다. 갤럭시S3 디자인이 별로 특징이 없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를 포함해서 제 주변에 있는 분들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네요. 처음엔 별로였는데.. 볼수록 맘에 든다는 분도 계십니다.

 

갤럭시S3에 자연을 담아내려는 노력은 외관 디자인뿐만 아니라 UX와 벨소리나 알림음과 같은 소리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벨소리에 빗방울, 바닷바람, 해변가, 숲의 소리 등을 직접 제공하는데.. 소리가 편안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전화가 왔는지 몰랐던 경험도 하게 되는군요. 

대기화면에서 홈화면으로 넘어가는 방식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옆으로 슬라이딩하는 방식에 익숙해져 있는데… 갤럭시S3는 손가락을 대고 화면을 아무 방향이나 움직이면 됩니다. 화면에 터치하면 잔잔한 호수를 터치하는 듯한 물결효과(Water Ripple)를 줘서 자연 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진으로 물결효과를 보여주기는 힘든데...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면크기도 4.8형으로 큰 편이고 해상도는 1280*720을 지원합니다. 갤럭시S3 이전에 3.5형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체감하는 화면이 무척 클뿐 아니라 시원시원합니다. 두께도 1센티미터에도 미치지 못하는 9mm로 무척 얇습니다. 화면은 커졌지만.. 제가 이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부터 더 가벼운 것도 신기합니다.
손에 쥐는 그립감도 좋습니다. 이전에 썼던 스마트폰에 비해 너무 커져서 손으로 잡을 때 부담스러울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살짝 했는데.. 괜찮네요. 화면크기도 많이 커졌지만 베젤크기를 최소화해서 전작스마트폰 크기에 비해  그다지 크지 않은 이유도 있는 듯 합니다.


갤럭시S3의 또 다른 특징은 HD 슈퍼 아몰레드를 채택해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고화질 동영상이나 사진을 볼 때 유용하고... 웹서핑을 할 때도 텍스트가 선명해 보입니다. 4.8형 큰 화면으로 보니 더 괜찮네요.

 

갤럭시S3의 또 다른 자랑은 국내 최초로 1.4GHz의 쿼드코어 CPU를 장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싱글코어여서 그런지 갤럭시S3의 체감속도는 무척 빠릅니다. 4개의 두뇌를 가진 것이니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갤럭시S3를 쓰면서 웹브라우징 속도도 무척 빨라졌다는걸 느낄 수 있는데.. 쿼드코어의 진정한 힘을 느낄 수 있는 기능은 '팝업플레이(pop up play)'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면 화면을 다 차지해서 웹사이트를 서핑하거나 문자를 하는 등 다른 일을 전혀 할 수가 없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동영상을 멈춰야 합니다. 팝업플레이는 동영상을 보면서 다른 일도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동영상을 보는 중에 친구로부터 카톡메시지가 와도 답장을 하면서도 동영상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뉴스를 간단히 확인하면서도 동영상은 끊김없이 계속 볼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내가 원하는 곳에 동영상 창을 계속 이동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종류에 따라 가장 한가한(?) 공간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팝업 플레이를 직접 이용해 보면… 조그마한 공간에 자막까지 나오는게 신기하고, 창을 이동시킬 때 버벅거리지 않고 매끄럽게 움직이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이게 쿼드코어의 힘일까요?
팝업플레이는 동영상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DMB를 시청할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MB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진정한 멀티태스킹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쿼드코어를 채택한 갤럭시S3의 부팅 속도도 무척 빨라졌습니다. 듀얼코어 기반의 스마트폰에 비해서는 약 24%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다고 하는데… 싱글코어 기반의 스마트폰에 아이스크림샌드위치OS를 써왔던 저에게는 뭐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빠릅니다. 
두뇌(CPU)뿐만 아니라 메모리도 2G나 되기 때문에 앱(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도 속도 차를 느낄 수 있는데, 듀얼코어 대비 약 17%가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속도를 아무리 말해봐야 직접 보지 않고서는 믿기가 힘들잖아요. 부팅부터 시작해서 브라우저를 통한 웹서핑, 앱을 이용하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갤럭시S3의 자연을 닮은 디자인과 쿼드코어 CPU를 장착한 성능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갤럭시S3를 일주일 가량 써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습니다. 다음에는 갤럭시S3가 새로 선보인 S보이스, Smart Stay 등 인간 중심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msung Foote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