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 모니터 970(모델명 S27B970)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전문가를 겨냥한 프리미엄 모니터로서 최고의 화질을 보여주기 위해 출고 전에 색보정(캘리브레이션) 작업을 했는데..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니터입니다. 

오늘은 이 모니터를 이용하면서 저를 포함한 가족들의 맘을 사로잡고 가장 자주 이용했던 기능인 MHL(Mobile High Definition Link)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기능은 아주 간단한데요.. 같이 제공되는 MHL 케이블을 모니터 하단의 HDMI(MHL) 단자와 스마트폰 충전단자를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연결되면 스마트폰 화면이 스마트모니터 970 화면에 그대로 나타날뿐만 아니라 충전까지 되더군요. 

스마트모니터 970은 PC(노트북)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데.. 두 화면이 모니터에 동시에 보이는걸까요? 그렇진 않구요.. 왼쪽 아래에 동그라미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DVI로 연결된 기기와 디스플레이(DP) 링크로 연결된 기기, 그리고 HDMI(MHL)로 연결된 기기가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노트북 화면의 확장 모니터로 쓸 경우엔.. 노트북은 노트북화면 그대로 이용하면서, 모니터에는 스마트폰 화면을 띄워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성능이 나날이 좋아지면서.. 기존 휴대용 기기를 스마트폰이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카메라도 스마트폰이 하지만.. 동영상을 보기 위한 전용 기기였던 PNP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출퇴근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발견하게 되는데... 이제 스마트폰으로 보던 동영상을 27인치 대화면으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소개한 MHL 링크만 연결해 주면 됩니다.

우리 아들 녀석도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서 스마트폰 안에 자기가 좋아하는 영화나 에니메이션을 넣어 보곤 하는데.. 이 기능에 푹 빠졌습니다. 고화질 동영상인 경우 27인치 화면에서도 거의 깨지지 않고.. 아주 깨끗한 영상을 제공합니다.

MHL 링크로 연결하면 영상뿐만 아니라 소리까지 모니터를 통해 들을 수가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하드웨어 스펙이 좋아지면서 스피커도 진화를 하고 있지만, 스마트모니터 970은 모니터 하단에 7W짜리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 사운드도 빵빵합니다. 모니터 자체적으로 스피커 음량을 조절할 수 있을뿐 아니라(아래 왼쪽 그림) 스마트폰에서 음량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오른쪽)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건 스마트폰에 다운로드받은 동영상뿐만 아닙니다. 요즘은 유튜브에도 공중파 방송도 심심찮게 올라오고.. 재밌는 동영상도 많습니다. 특히 한류 열풍과 더불어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와 함께 음악을 듣는 경우도 많은데.. MHL 기능을 이용하면 딱입니다. 유튜브에 HD화질로 올라온 녀석도.. 스트리밍을 하기 때문에 저장한 동영상보다 화질이 좀 떨어지지만, 넓은 화면으로 보는 재미가 있군요. 저는 아직 3G망을 이용하는데.. LTE망에서는 화질이 어떨지 살짝 궁금하기도 합니다.(이런 식으로 이용하다간 LTE 데이터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스포츠를 봐야 하는데.. 아이들 공부 때문에 거실에서 쫓겨나신 적은 없으세요? 요즘엔 스포츠를 TV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유럽 각 국가 리그와 챔피언스 리그가 끝난 아쉬움을 가끔 프로야구로 달래고 있는데, 아들 녀석이 공부 중일 때는.. 작은 방에 숨어 스마트폰에서 포털 생중계를 보곤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MHL 기능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전원 걱정도 없고.. 와이파이에 연결할 경우 데이터요금 걱정도 없고 말이죠.

 

저는 별로 게임을 좋아하진 않는데.. 게임을 좋아하는 아들 녀석에겐 큰 화면으로 게임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요즘 앱장터를 통해 웬만한 게임은 할 수가 있잖아요. 특히 우리 아들이 좋아하는 앵그리버드를 MHL로 연결해서 27인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었네요.

 

오늘 소개한 MHL기능은 모든 스마트폰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S2, 갤럭시S2 HD, 갤럭시노트, HTC 센세이션, 베가 LTE시리즈 등만 지원한다고 하니.. 이 기능이 맘에 들어 스마트모니터 970을 구매하시려는 분은 미리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MHL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한대로 스마트모니터 970은 전문가급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출고가격도 130만원에 육박한다고 하는데.. 전문가급 색감을 원하면서, 수려한 디자인과 MHL과 같은 실용적인 기능까지 원하는 분께 안성맞춤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체험을 마치고 이 녀석을 떠나보내야 하는데.. 원래 썼던 19인치 모니터가 눈에 찰지 걱정입니다. 잠시나마 울 아들을 즐겁게 해줬던 HML도 당분간(?) 안녕입니다.

삼성전자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