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스카이프 라이트(Skype Lite)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다. 스카이프 라이트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스카이프와는 다르게 동작한다. PC에서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이 설치된 PC가 연결된 인터넷망을 통해 음성과 신호 모두가 전달되고.. 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에서도 휴대폰이 연결된 인터넷망(와이파이 또는 무선인터넷망)을 통해 통화가 연결되지만, 이번에 발표된 스카이프 라이트의 경우에는 일반 전화망을 통해 전화가 연결되는 원리이다. 이런 방식은 3스카이프폰에 내장되어 있는 스카이프 협력사인 아이스쿠트(iSkoot)의 연결 방식과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제가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G1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스카이프 라이트를 이용해 볼 수는 없고.. T*옴니아에서 아이스쿠트(iSkoot)를 이용해 봤는데, 이 방식이 스카이프 라이트와 거의 동일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 가지 더. 아이스쿠트는 와이파이를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무선인터넷망에서만 이용 가능한데.. 이번에 발표된 스카이프 라이트는 와이파이망에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이스쿠트가 아직 T*옴니아를 지원하지 않지만, 블랙잭2(SGH-i617)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T*옴니아에 설치해봤다. 설치가 완료된 후 스카이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나면.. 아래 오른쪽 그림과 같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것과 스카이프 호를 수신하기 위한 설정 옵션이 나온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것은 나중에 전화를 걸 때 인터넷망이 아닌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를 걸기 때문에.. 해당 번호를 미리 인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이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로그인이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스카이프 친구 리스트가 보이고(아래 그림보다 상당히 많은데.. 웬일인지 4명의 리스트 밖에 보이질 않는다. 아직 뭔가 문제가 많은 듯..) 채팅을 하거나 전화를 걸 수가 있다. 이 외에도 나의 상태(Status)를 수정할 수도 있고.. 친구도 추가/삭제 할 수도 있고.. 일반 전화망에 통화(SkypeOut)도 할 수 있다.

스카이프 친구들과 채팅을 하는 것은 무선 인터넷망을 통해 이뤄진다. 이건 뭐.. 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 프로그램과 별 차이가 없다.

스카이프 친구에게 전화를 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는데...두 번째 그림에서처럼 난데 없이 미국번호(1-857-362-1644)로 전화를 건다. 이건 아이스쿠트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이동망(T*옴니아의 경우 SKT)을 이용해서 전화를 거는 것이니 당연히 그냥 끊긴다.(국내 이통사에서 국제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001/00700과 같은 국제식별번호를 앞에 붙여야 한다.)

앞에서 아이스쿠트 실행할 때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설정하는 것을 기억하는가? 즉, 아이스쿠트는 각 국가별로 별도의 접속번호를 제공하고.. 스카이프 친구에게 전화를 할 경우.. 목적지 정보는 무선인터넷망을 통해 전달되고.. 실제 전화는 이동전화망을 이용해서 전화를 건다는 이야기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정리해 보자. 아이스쿠트 프로그램에서 스카이프 친구를 선택해서 전화를 걸면.. 무선인터넷망을 통해 아이스쿠트 서버에 내 발신번호와 친구의 스카이프 이름이 전달되고.. 아이스쿠트 프로그램은 일반 이동통신망을 통해 아이스쿠트의 접속번호로 전화를 걸게 되는데 이 때 발신번호도 함께 전달된다. 아이스쿠트 서버는 발신번호를 확인한 다음.. 해당 발신번호와 맵핑된 목적지(스카이프 친구)를 찾아서.. 스카이프 서버에 호를 요청(이건 스카이프API가 공개되어 있으니 연동하면 된다)하게 되고.. 호가 연결된다. 스카이프 아웃 통화를 하면 스카이프 친구 이름 대신 일반전화만 전달되면 된다.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무선인터넷 접속과 일반전화망 접속 모두 필요한데.. 인터넷망을 통해 음성을 전달하지 않으므로 많은 대역폭을 요구하지는 않을 듯 하다.

위는 아이스쿠트가 동작하는 방식인데.. 스카이프 라이트(Skype Lite)도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동작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면.. 국내에서 스카이프 라이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내 접속번호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옥션 스카이프가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국내 접속번호가 있다 하더라도 여기에 전화를 거는 비용은 발신자가 부담해야 한다. 해외에서는 특정 요금을 내고 한도 내에서 쓰는 정액제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전화 거는 비용이 별다른 부담이 안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쓴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종량제를 많이 쓰기 때문에 이런 연결 방식이 환영을 받을지 모르겠다.

업데이트> 오늘(1/12) 옥션 스카이프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스카이프 라이트의 경우 미국, 영국, 폴란드, 브라질,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에스토니아,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0개국에서 이용 가능하다. 스카이프가 접속번호를 미리 마련해 놓은 국가이고.. 국내는 아직 이용할 수가 없다. 언제 가능할런지..

윈도우 모바일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경우 PC에서와 동일하게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정도로 보급율이 많지 않다. 과연 국내에서도 자바를 지원하는 일반 휴대폰에서 스카이프 라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올지 모르겠다. 아마 옥션 스카이프에서 작년부터 열심히 준비하고 있을 것 같은데.. 기대를 해 보자.

국내 소프트폰 사업자들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호를 연결해 보는 것은 어떨지... 뭐.. 글로벌 서비스가 아니면 국내에서 굳이 이런 식으로 호를 연결할 필요는 별로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