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지 않고 웹에서 바로 인터넷전화(VoIP)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플래쉬 인터넷전화(Flash VoIP) 기술이 있다. 스카이프(Skype)를 비롯한 대부분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해야 하는데 반해.. 전 세계 PC에 대부분 설치되어 있는 플래쉬를 이용해서 웹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인 플래쉬 인터넷전화가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고, BT에 인수된 리빗(Ribbit)을 비롯해서 트링미(TringMe), 기즈모콜(GizmoCall) 등이 플래쉬 인터넷전화를 제공하며.. 러시아에 기반을 둔 플래폰(Flaphone)도 그 중의 하나이다.(이전에는 Flashphone이었는데.. 최근 flaphone으로 이름을 바꾸고 .com 도메인으로 변경했다.)

Flaphone은 이번에 스카이프(Skype)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스카이프는 인터넷전화 표준인 SIP를 채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SIP에서 전화를 걸 수가 없는데.. Flaphone에서는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SIP-to-Skype 통화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스카이프에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전화번호 입력란에 sip:skypename@skype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저에게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sip:mushman1970@skype 와 같이 전화를 하면 된다.

웹에서 스카이프에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는 flaphone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지난 번에 소개했던 Gizmo5에서 오픈스카이(OpenSky) 서비스를 선보인바 있다. 스카이프에서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SIP단말에서 스카이프로 전화거는 것은 구현할 수 있는데.. 스카이프에서 일반 SIP 단말로 전화를 거는 것은 스카이프에서 실행해야 하는 일인데.. 스카이프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스카이프가 폐쇄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부분이다.

한편 Flaphone은 콜미위젯도 제공하고 있는데.. 그 목적지로 스카이프를 설정하면 자신의 스카이프로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스카이프는 최근 스카이프4.0 골드 버전을 출시하면서 그 동안 스팸의 대상이었던 스카이프미(SkypeMe) 버튼 서비스를 중단한 상태인데.. Flaphone의 콜미위젯을 통해 스카이프미 버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래는 제 스카이프 아이디를 목적지번호로 해서 콜미위젯을 만들어본 것이다. 궁금하신 분은 전화를 걸어 보시길..(프라이버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듯 한데..)


업데이트> 콜미버튼을 클릭하면 인증 에러가 나는군요. 위 버튼은 스카이프 아이디로 전화를 거는 것이고.. 아래는 기즈모5로 전화를 거는 위젯인데.. 둘 다 에러가 나는군요. flaphone에서 직접 전화를 하면 잘 되는데.. 콜미위젯에서는 왜 에러가 나는지 잘 모르겠네요. 좀 더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2007/12/26 - 어도비의 VoIP에 대한 야심, 코드명 Pacifica
2007/12/11 - 플래시와 인터넷전화가 만나면..
2007/11/08 - 너무 재밌는 자동가입 방지 장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