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벽두부터 블로거를 대상으로 한 신제품 발표회가 있어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다녀온 곳은 삼성전자가 이번 CES를 통해 발표하게 될 스마트 플레이어인 '갤럭시 플레이어'입니다. 얼마 전에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끈 바로 그 제품입니다.
갤럭시 플레이어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애플의 아이팟터치 대항마입니다. 단순한 MP3 플레이어에 비해 어플리케이션 장터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현재까지는 애플의 아이팟터치가 대표 제품이었는데, 삼성전자에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이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되었네요. 삼성전자는 '스마트 플레이어'로 명명하고 처음 출시하는 갤럭시 플레이어를 포함해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팟터치에 대항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가 왜 나오지 않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졌는데.. 드디어 경쟁 시작입니다.
갤럭시 플레이어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실까요?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갤럭시 플레이어는 텐밀리언셀러에 등극한 갤럭시S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통화 기능이 빠진 갤럭시S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통화와 SMS 자리에 음악과 비디오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야기가 나온 김에 갤럭시S(아래 그림의 왼쪽)와 갤럭시플레이어(아래 그림의 오른쪽)을 비교해 봤습니다. 앞면은 구분하기가 힘들 정도로 비슷하고.. 뒷면에는 갤럭시S가 통신기능을 위해 필요한 유심카드 들어가는 부분에 음악 감상을 위한 스테레오 스피커가 두 개나 들어가 있습니다.
아래 왼쪽 사진은 갤럭시플레이어의 윗부분인데, 충전 및 PC연결 케이블 연결 부분, 이어셋(헤드셋) 연결 부분.. 그리고 DMB를 위한 안테나가 있습니다. 아이팟터치에서는 DMB를 시청할 수 없다는 부분을 무척 강조하더군요. ㅎㅎ
오른쪽 사진은 배터리를 비교한 것인데, 왼쪽의 갤럭시플레이어가 갤럭시S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좀 작네요. 동영상 기준으로 6시간 연속재생이 가능하다고 하며.. 배터리가 착탈식이라 괜찮을 듯 합니다.
아래는 갤럭시플레이어의 주요 기능을 한 장의 슬라이드로 요약한 것입니다. 슈퍼클리어LCD(슈퍼 아몰레드는 아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사운드어라이브, VoIP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GPS가 내장되어 갤럭시탭과 같이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특징입니다.
아래는 삼성전자 입장(?)에서 갤럭시플레이어와 아이팟터치를 비교한 것입니다. 갤럭시플레이어가 아이팟터치에 비해 나름 경쟁력을 갖춘 부분이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강조한 것 중의 하나가 인터넷전화(VoIP)입니다. 갤럭시플레이어에는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을 위한 스테레오스피커(뒷면)와 별도로 통화용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갤럭시플레이어에서 스카이프나 퀵(Qik) 등의 인터넷전화를 이용해서 친구들과 통화를 할 수 있는데, 갤럭시S 등 휴대폰처럼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이팟터치의 경우 이어셋을 통해서만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해서 상당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퀵(qik)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퀵은 갤럭시플레이어에 사전 탑재되어 있고.. 갤럭시플레이어의 전면 카메라를 통해 영상통화를 이용 가능합니다. 물론 동영상을 찍어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카이프의 경우 아이폰에서는 영상통화를 지원하는데, 안드로이드 어플에서는 아직 영상통화가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를 통해서는 당분간 음성통화만 가능할 듯 합니다.
갤럭시플레이어에는 아이팟터치에는 없는 GPS가 내장되어 있고, 갤럭시탭에서 공짜로 제공했던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이 공짜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네비게이션보다 GPS가 내장되어 있어 안드로이드마켓에 있는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더 매력적이네요. 다음/네이버/구글지도와 포스퀘어 등도 이용 가능하고.. 트위터에 글을 올릴 때도 위치를 첨부할 수 있고 말이죠.
시제품을 통해 구글지도를 실행해 봤는데.. 위치를 잡는데 실패했다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 시제품이라 그런 것이라 믿어 보자구요.
갤럭시플레이어를 선택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음악 관련 기능에도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요즘 인터넷 라디오가 유행이긴 하지만.. 갤럭시플레이어에는 세계 각 국의 라디오 주파수가 미리 탑재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지역을 선택하면 선택 가능한 라디오 리스트가 보여줍니다. 요즘 라디오 많이 들으시나요?
갤럭시플레이어는 DLNA(삼성의 경우 올쉐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갤플에서 실행한 동영상을 TV나 노트북 등 큰 화면에서도 볼 수 있고, 갤럭시탭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씽크프리를 통해 문서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갤럭시S에서 통화 기능을 빼고 음악 기능을 강화했다고 볼 수 있고, 갤럭시탭을 출시하면서 선보인 신규 기능들도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팟터치가 독주했왔던 고급형MP3(삼성전자는 이 영역을 스마트 플레이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에 경쟁력을 갖춘 경쟁자가 등장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스마트폰), 갤럭시탭(태블릿)에 이어 갤럭시 플레이어까지 출시함으로써..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와 동일한 라인업을 갖춘 것도 인상적이네요.
마지막으로 갤럭시플레이어의 가격을 살펴봐야죠.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8G의 경우 39만원대라고 합니다. 경쟁 제품인 아이팟터치에 비해서 많이 비싸군요. 갤럭시탭도 아이패드에 비해서 비싸더니.. 계속 고가 전략을 펼치려고 하나 봅니다.
이통사를 통한 판매 전략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아무래도 와이브로로 묶어서 약정상품으로 만들어 팔 계획이 있는 듯 합니다. 기능은 괜찮은데.. 가격이 좀 센데, 아직 최종 확정은 아니라고 하니 기대해 보시죠.
위에서 살펴본 갤럭시플레이어 사양과 기능이면.. 아이팟터치를 이길 수 있을까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처음 만난 블랙베리 토치.. 블랙베리 플레이북이 맘에 드네 (4) | 2011.02.17 |
---|---|
LG 옵티머스 2X는 스마트폰의 새 기준될까? (1) | 2011.01.10 |
[후기] 오픈업 아홉번째 - '소셜커머스'를 논하다 (0) | 2010.12.08 |
S블로거 트위터 경매에 참여하세요. (0) | 2010.12.06 |
렌즈 교환이 가능한 캠코더가 있다면? (0) | 2010.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