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러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플러스는 아직 API를 정식으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구글의 웹브라우저인 크롬의 확장기능을 통해 새로운 기능이 나오고 있네요. 구글이 원래 가지고 있는 개발자 네트워크의 힘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고, 페이스북이 가장 두려워할 포텐셜 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구글플러스에 의미 있는 숫자의 사람들이 모인다는 전제가 있어야겠죠.

저는 평소에 구글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해외 IT블로그 소식은 구글리더를 통해 구독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RSS를 제공하는 웹페이지라면..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RSS리더기를 통해 내가 원하는 소식을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가 있는데, 구글리더가 바로 RSS 리더의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가끔 제가 블로그에 전하는 소식을 어디서 얻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 힘이 바로 구글리더입니다. 

구글리더에 어떤 RSS를 등록할지는 검색이나 기타 방법을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데.. 한번 등록해 두면 일일이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신문 구독하듯이 최신 소식을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 동안 제 블로그에 썼던 구글리더 관련 글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구글리더에서 구독 중인 글을 구글플러스와 페이스북, 트위터에 쉽게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서 구글리더에 구글플러스로 보내는 기능을 제공해 주면 좋은데, 아직은 없습니다. 대신 크롬 확장 기능 중 하나인 Reader to Plu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크롬이 아닌 브라우저에서는 이용할 수 없네요)

확장 기능을 설치하신 후에 구글리더를 재실행하시면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구글리더 개별글에 <Share on Google+>버튼이 생겨서.. 구글플러스에 쉽게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구글플러스에 제목과 링크가 포스팅되는데..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서 구글플러스에 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요즘 트위터와 페이스북, 구글플러스를 동시에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이렇게 한번 공유할 때 구글플러스뿐만 아니라 트위터와 페이스북(페이지)에도 올리면 금상첨화겠죠. 이 때는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Publish Sync for Google+ 확장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구글플러스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에 한꺼번에 글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서 한가지 아쉬운 점은 링크를 제대로 처리해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이 링크를 처리해 주면 훨씬 깔끔하고 페이스북에도 예쁘게 올라갈텐데 말이죠. 공식적인 API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힘들 것 같기도 한데, 이 기능은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니 개발자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https://github.com/felipeelias/reader_to_plus 에 가셔서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구글플러스는 API가 공개되지 않았음에도 크롬 확장기능의 형태로 다양한 기능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기능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구글 크롬으로 브라우저를 갈아타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구글리더로 자신의 관심사를 구독하다고 다른 분들께 공유하고 싶은 글은 Reader to Plus기능을 이용해서 구글플러스/페이스북/트위터로 공유해 보세요.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