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러스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행아웃이 있습니다. 행아웃은 그룹영상통화 기능인데.. 최근에 행아웃에도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Hangouts with extras라고 명명되었는데.. 기존에 여러 명이 영상통화를 하고, 영상통화 중에 유튜브 동영상을 같이 볼 수 있었던 기능에... 아래와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행아웃 대화방 이름 정하기
  • 노트와 스케치패드 공유 기능
  • 구글닥스 통합 : 구글닥스에 업로드된 문서를 대화 참가자들과 함께 볼 수 있는 기능
  • 스크린공유 : 데스크톱 또는 특정 프로그램을 대화 참가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기능

아래는 보면 금방 아시겠죠? 이런 그룹영상통화 기능은 스카이프가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인데, 현재 제공되는 기능만 놓고보자면 구글플러스 행아웃이 더 낫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스카이프의 경우 두 명까지는 공짜이고 4명이면 유료로 결제해야 합니다.

페이스북도 스카이프와의 제휴를 통해 영상통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1:1 영상통화만 가능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구글플러스 행아웃이 훨씬 더 유용한 것 같습니다. (물론 그룹영상통화를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약간 의문이 듭니다.)

행아웃은 이 외에 방송 기능까지 시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은 여러명이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그룹영상통화 기능이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불특정 다수를 향해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재 제한된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정식으로 출시되면 효과도 엄청날 듯 합니다. 행아웃으로 방송한 내용은 유튜브에 자동저장되고.. 생방송 후에도 계속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 구글 행아웃은 그룹영상통화에 전화걸기 기능까지 추가했습니다. 내가 대화를 나눌 사람이 모두 구글플러스 이용자는 아닐 수 있고.. 구글플러스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까지 고려해서, 그 사람에게는 일반전화로도 참여할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친구를 초대할 때 구글플러스의 서클이나 이메일뿐만 아니라 전화번호로도 가능하며, 미국과 캐나다로는 공짜로 전화를 걸게 한 것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국내에서는 전화거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네요. (아마 접속한 IP주소를 보고 미국/캐나다 지역에서만 전화번호로 초대하는 기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지난 번에 구글플러스에도 채팅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소식도 전해드렸습니다. 서로의 서클에 추가된 사람은 실시간 채팅도 가능한 서비스인데.. 웹에서는 음성/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아직 구글플러스 모바일에서는 음성/영상통화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이번에 행아웃에 추가된 기능을 고려해볼 경우, 구글플러스 전체에 음성/영상통화 기능과 일반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구글플러스에 통합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페이스북이 약간 긴장해야 할 듯.

덧> 구글은 행아웃에 대한 API를 공개한 상태입니다. 구글플러스에 접속하지 않아도 외부 사이트에서 행아웃의 다양한 기능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