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도 끝이 났고 뜨거웠던 한여름도 지나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지만, 국내 스타트업 열기는 좀처럼 식을줄 모르고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추석 이후에도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넘쳐 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벤처스퀘어에서는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해드렸는데, 저도 헷갈릴 정도로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석 이후에 주목할만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지원할만한 프로그램을 살펴볼까요? 참 많네요. 

여성벤처창업 경진대회(9/12)

벌써 15회째를 맞은 이 대회는 아이디어 부문과 실전창업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총 10명을 선발하여 시상할 계획입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1천만원 상금을 지원하는 등 총 3,700만원을 포상금도 지급합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여성 예비창업자는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별도로 중소기업청에서는 여성창업을 돕는 실전창업스쿨도 11월까지 운영합니다. 창업에 관심 있는 분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경기콘텐츠코리아랩 입주창작예비팀 모집(9/12) 

모집대상은 콘텐츠 분야 창작 프로젝트팀 또는 예비창업팀으로, 6개월 내 창업 예정인 창작자(팀)이며 대학생을 제외한 만 19세 이상 일반인이다. 분야는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방송, 출판 등 기획, 개발, 제작, 유통 분야 등 문화콘텐츠 창작분야에 한합니다.

모집공간은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 6층에 위치한 작업실 총 7개실(4인실, 6인실)로, 선발된 창작팀은 프로젝트에 따라 5개월 이내로 별도의 임대료, 관리비 없이 무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경기도 G-창업 프로젝트(9/16)

G-창업프로젝트는 우수한 아이디어나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금이 부족하고 창업절차 등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 중·장년층의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원대상은 예비창업자 및 경기도 소재 창업 1년 미만 초기창업자로, 대상자로 선정되면 최대 1천500만원의 지원금과 창업교육, 공동창업실 입주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분은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KBS 대국민 창업오디션, 황금의 펜타곤 시즌2(9/25)

KBS가 작년에 이어 대국민 창업오디션, 황금의 펜타곤 시즌2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참가자격은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예비 창업가 및 신생 기업이면 참가할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 법인 사업자 그리고 예비창업자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하고 있는 팀도 참가할 수 있다고 하니, 방송을 통해 자신의 서비스를 좀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SKT 대전 벤처 창업 및 기업 지원 공모전(9/25)

이번 공모전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과학기술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로 대표되는 국내 대표 과학기술 도시인 대전광역시에 SK텔레콤의 앞선 ICT기술과 최고 수준의 창업 지원 역량을 결합, 기술 기반 창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발전이라는 창조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10개 내외 팀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하니, 대전 지역에 있는 분은 주목하세요. 해외 진출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글로벌창업 컨설팅 지원사업(9/30)

글로벌창업 컨설팅 지원사업은 국내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고자 마련된 것으로서 법률, 회계, 특허, 마케팅, 통․번역 등에 대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상은 ICT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 또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기업 및 예비창업자, 창업초기기업, 중소 벤처기업 등으로 업력은 7년 이내로 한정됩니다. 예산 소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니 필요한 분은 빨리 지원하세요. 

사물인터넷(IoT) 경진대회(10/17)

최근 들어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뜨겁죠? 시스코, SK텔레콤, 그리고 NIPA-KISA  등 3개 기관에서 사물인터넷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요즘 스타트업 심사에 참여해 보면 사물인터넷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스타트업을 만나게 되는데, 관심있는 스타트업은 꼭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공공데이터활용 창업경진대회(11/4)

이번 대회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의 발굴과 사업화 지원을 위하여 ① 아이디어 기획 ②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아이디어 기획부문은 공공데이터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민, 제품 및 서비스 개발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희망)자라면 참가가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중에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도 많이 생겼는데.. 정리해 보겠습니다. 

DEV코리아의 'Start it up in New York' (9/11)

벤처스퀘어도 수행하고 있는 미래부의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DEV코리아가 주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선정팀은 뉴욕 현지에서 1개월 가량 체류하며 글로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니,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은 주목하세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의 비엔나 패키지(9/15)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유럽 3대 IT 도시 중의 하나인 비엔나를 통해 유럽에 진출할 스타트업 1팀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원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서둘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World Startup Competition (9/17)

오는 11월24일부터 이틀간 40개국 이상의 창업 생태계 리더들이 함께 하는 Startup Nations Summit 2014가 서울에서 열립니다. Startup Nations Summit 2014의 연계 행사로 국가별 대표 스타트업 40개 팀이 모여 글로벌 최고의 스타트업 자리를 놓고 겨루는 World Startup Competition이 함께 개최되는데, 이 행사에서 한국을 대표할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Get in the Ring Korea 2014 (9/22) 

스타트업의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Get In The Ring 2014’는 총 64개 국가에서 국가 예선을 거쳐 선발된 스타트업끼리 다시 지역 결승전을 통해 8개 팀을 선발하는데, 한국을 대표할 스타트업을 찾고 있습니다. 

 

9월 동안 진행되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정리했는데 정말 많죠? 위 내용은 벤처스퀘어에서 소식을 전한 내용만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프로그램이 있을 것입니다. 기타 주목할만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벤처스퀘어 필진인 엄정한 변리사가 정리한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9월에는 다양한 스타트업 행사도 펼쳐집니다. 제가 멘토로도 참여했던 사회적 기업가 양성 과정인 KAIST SE MBA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에 대한 설명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스파크랩스가 IT의 미래와 혁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넥스트 컨퍼런스(9/18), 스타트업과 엔터테인먼트의 접목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의 링크데이(9/23), '나는 글로벌 벤처다'와 스타트업 부스 마련을 통해 글로벌을 대표하는 모바일 행사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글로벌모바일비전2014(9/17~19),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에서 마련한 일본에서의 데모데이(9/30) 등이 진행됩니다. 

제가 미처 알지 못한 다양한 행사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시면 계속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었지만,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가 한여름의 열기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덧> 국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정보는 여기, 글로벌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