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이프가 대만에서 무제한요금 없앤 사연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8. 8. 27. 20:03

본문

728x90

스카이프가 야심차게 준비한 요금제인 무제한 요금제가 대만에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미 지난 글(여기/저기)에서 스카이프의 무제한 요금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드렸는데, 원래 제공되던 34개국 중에 대만이 빠지고 다른 국가가 추가되었다. 스카이프 무제한 요금제는 34개국 중에 한 국가만 선택해서 유선(일부 국가는 무선 포함)전화에 무제한 전화를 걸 수 있는 Unlimited Contry, 34개국 유선(일부 무선포함)에 무제한 전화를 걸 수 있는 Unlimited World로 구성되어 있었다. 초기에는 대만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빠져 있는 상태이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스카이프저널이 전한 소식에 따르면, 대만 사람들이 이 요금제를 최대한 활용해서 스카이프 입장에서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부득이하게 이 요금제를 폐지했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스카이프 계정 하나로 가족/친구들과 돌아가면서 썼다고 하며, 어떤 사람은 아예 가게를 차려놓고 다른 사람한테 계정을 팔았다고 한다.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공정사용 원칙에 따라 월 최대 10,000분까지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카이프는 실명 등을 체크하지 않기 때문에,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스카이프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제가 mushman1970 계정을 만들고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면 한 달에 1,000분 동안 시내외 전화를 쓸 수 있다. 동일한 계정으로 여러 개의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띄울 수 있기 때문에.. 사실 내가 잘 아는 사람이 여러 PC에서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써도 10,000분까지는 그냥 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전화 받는 용도가 아니라 거는 용도로만 쓴다면 그냥 OK.

대만의 어떤 사람은 스카이프 계정을 여러 개 만들고, 각 계정마다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한 다음.. 이걸 다른 사람에게 판매한 것으로 추측된다. 예를 들어 계정 하나를 만들고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면 10,000분을 쓸 수 있는데.. 1,000분으로 나누어 10명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다. 10,000분을 5,000원에 사서, 1,000분당 2,000원에 팔면(일반 사람이 한 달에 1,000분 쓰기 어렵다) 10,000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동일한 계정을 써야 하고 전화받는 것은 고려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계정을 100개만 만들어도 한달에 백만원 그냥 버는 것이다.

대만에서 상점을 열고 다른 사람에게 어떤 식으로 판매했는지 모르겠지만, 이론상 보면 위 가설이 충분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

스카이프 무제한 요금제

스카이프 무제한 요금제에는 "아시아 200"도 있었다. 한 달에 약 8달러를 내면 중국/일본/홍콩/대만의 유무선 전화에 200분 통화할 수 있는 상품이었는데, 대만에서 남용이 심각해서 폐지되었다고 한다.

대만에서는 PCHome이라는 현지 업체가 본사와의 계약을 통해 스카이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스카이프 본사에서 분석한 결과 너무 남용이 심해서 서비스 중단을 요청해서 8월 21일자로 중단되었다. 물론 기존 가입자는 만료될 때까지 계속 이용할 수 있는데 신규 가입은 받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일까? 하드웨어 기반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에서는 이와 같은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데, 소프트폰의 경우 PC에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하면 끝이니까... 게다가 스카이프의 경우 동일한 계정으로 여러 PC에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사건은 소프트폰 기반의 정액제 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 교훈을 남길 수 있을 듯 하다. 스카이프 서버에 등록한 계정에 대해서는 다시 등록시켜 주지 않으면 간단하게 끝날 수 있는 문제인데.. 스카이프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자.

가족들끼리 하나의 계정으로 쓰는 것은 그나마 이해할 수 있는데.. 상점을 차려놓고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판매를 했는지는 정말 의문이다. 10,000분을 1,000분으로 쪼개 10명한테 판다고 하더라도 해당 사람이 1,000분만 사용했는지 체크할 방법이 없을 듯 한데.. 신기하면서도 참 대단하다.

업데이트 2008/09/01> 무제한 요금제 국가에 대만뿐만 아니라 중국도 빠져 있군요. 어떤 분이 댓글을 통해 알려 주셨는데.. 중국에서도 무제한 요금제를 악용한 사례가 발견된 것인지, 그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Unlimited World Plan에는 중국과 대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