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구글이 구글앱스(Google Apps)를 가지고 외부 업체가 제공하는 컨설팅이나 솔루션을 판매하는 구글 솔루션 마켓플레이스(Google Solution Marketplace)를 오픈하고 기업용 솔루션 판매에 적극 나선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구글이 웹기반 기업용 솔루션의 절대 강자인 세일즈포스닷컴과 제휴를 맺고 구글앱스를 제공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이번에 발표된 구글앱스는 Salesforce for Google Apps라고 명명되었는데, 세일즈포스닷컴 회원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번에 포함된 서비스는 메일 서비스인 지메일, 일정관리를 위한 구글달력(Google Calendar), 온라인 문서 공유를 위한 구글문서(Google Docs),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구글토크(Google Talk), 대쉬보드 역할을 하게 될 구글 스타트페이지 등이다.

세일즈포스닷컴에는 4만개가 넘는 기업 고객이 있다고 하는데, 구글 입장에서 보면 구글앱스를 통해 기업용 시장에 더욱 깊숙이 간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세일즈포스닷컴을 다우기술에서 마케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내 시장에도 구글앱스가 결합된 세일즈포스닷컴이 얼마나 보급될 지도 궁금해진다.

한 가지 더.. 스카이프도 세일즈포스닷컴과 제휴해서 Skype for Salesforce.com을 선보인 바 있고, 최근 구글의 스카이프 인수설이 계속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구글이 스카이프를 인수하고 Google Apps에 인터넷전화(VoIP) 기능을 추가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참 흥미로운 것이 사실이다.

 

아래는 구글 공식 블로그에 공개된 세일즈포스용 구글앱스에 대한 홍보 동영상이다. 펜과 종이를 이용해서 만든 것으로 보이는데, 내용을 간결하게 잘 소개하고 있는 듯...


[관련글]
2007/05/16 - Skype for Salesforce.com 뒷이야기
2007/05/09 - 스카이프, 기업시장 공략 본격화
2008/04/11 - 구글, 기업용 서비스 판매 나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