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아주 재밌는 서비스를 하나 발견했다. 자신의 블로그를 비롯한 웹사이트에 트위터를 이용해서 게시판을 만들 수 있는 트윗보드(tweetboard)라는 서비스로, 현재 공개 알파 테스트 중인데 아주 재미있다.

트위터에 대해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리플라이(@)은 친구가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강력한 기능을 발휘하면서도.. 우리가 익숙한 댓글이 아니기 때문에.. 혼란을 야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실제 트윗질을 하다보면.. 나에게 온 @메시지가 어떤 글에 대한 댓글로 온 것인지, 아니면 나에게 그냥 메시지를 보낸 것이지 헛갈릴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트위터를 잘 모르시거나 초보자인 경우에는 제가 쓴 트위터 이용가이드를 참고하시길)

트윗보드는 이런 문제를 나름 깔끔하게 해결한 서비스로..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트위터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게시판 기능을 구축할 수 있고.. 우리에게 익숙한 댓글(Reply) 문화도 체험하게 해 준다는 측면에서 아주 편리한 서비스가 될 듯 하다.

이 서비스는 현재 알파 테스트 단계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초대장을 받아야 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메일 초대장이 아니라 트위터 메시지를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본 서비스 중에 정말 최고이다. 초대장을 신청하면 아래 그림처럼 트위터 메시지를 작성해서 포스팅하도록 하는데.. 트위터스피어에 자사 서비스를 알리는 마케팅 전략이 정말 돋보인다. 나를 퐐로잉하고 있는 분이 모두 이 메시지를 보내되는 셈인데.. 초대장 배포 단계부터 바이럴 마케팅이 확실해 보인다.^^ 혹시 국내에서 트위터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고 계신 분이라면 꼭 참고해 볼만하다. (신청할 때 웹사이트/블로그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시길..)

초대장을 신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리플라이로 초대 승인 메시지가 오게 되고.. 안내에 따라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HTML 코드를 삽입하면 된다. (@리플라이가 그리 빨리 오지 않으니.. 좀 기다리는 여유를 가지시길..)

아래는 제 블로그에 트윗보드를 적용한 모습이다. 왼쪽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빨간색은 마지막 방문이후 트윗이 포스팅된 것이고.. 초록색인 경우에는 새로운 트윗이 더 이상 없다는 표시이다. 제 블로그 사이드바에 트위터 뱃지를 달아 놓았는데.. 트윗보드를 적용했으니.. 이제는 제거해도 될 듯 하다.

아래는 블로그에 달린 트윗보드를 클릭한 모습이다. 보시는 바와 같이 내가 작성한 트윗과 그 트윗에 달린 리플라이(댓글)을 쓰레드 형태로 볼 수가 있다. 트윗보드에서 작성하지 않고.. 다른 트위터 어플이나 웹에서 작성한 댓글도 쓰레드 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트윗보드에서 직접 작성한 글의 경우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http://posted.at 이라는 URL을 달고 트위터스피어로 확산된다. 물론 해당 링크를 누르면 제 블로그에 있는 트윗보드의 해당 글로 연결된다.

트윗보드에서 특정 글에 리플라이(댓글)을 달면 아래 그림에서처럼 http://inreply.to 형식의 URL을 달고 트위터스피어로 전파된다.

현재 트윗보드는 사이트 단위에만 적용할 수 있는데.. 향후에는 특정 페이지에 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가장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의 댓글 시스템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제 블로그에 적용해 놓은 소셜댓글 시스템인 Disqus와 경쟁관계가 되지 않을지.. (Disqus는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계정도 이용할 수 있으니 아직은 한수 위라 평가해야 할까?)

이 뿐 아니라 특정 주제에 대해서 사람들의 의견을 모으는 게시판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을 듯 하다. 지난 오바마 취임식 때 페이스북 커넥트를 통해 히트를 치고.. 최근 라이브 스트림박스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이것과도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놓일 듯 하다.

최근에 구글도 프렌드커넥트를 적용한 글로벌 컨버세이션이라는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이것도 이 범주에서 경쟁할 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사회적 관계가 빠진 서비스라.. 경쟁이 힘들 듯 하다.

국내에도 웹서비스 개방 열풍이 불어닥칠 듯 보이는데.. 제발 통크게 개방해 주세요. 트위터가 아니라.. 국내 서비스로 이런 매쉬업 한 번 만들어 보게 말이다.

제 블로그 내의 트위터 관련 다른 글을 보시려면 http://mushman.co.kr/tag/twitter 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Favicon of http://geng.textcube.com BlogIcon geng
    2009.07.03 00:24

    호~~ 여러가지 재미있는 서비스들이 나오는군요~~ ^^

  2. Favicon of http://icehit3.textcube.com BlogIcon 파초
    2009.07.03 14:46

    보드가 어디붙어있나했더니, 바로 왼쪽에 있었군요 ㅎㅎ
    저도 조만간 달아봐야겠습니다.

  3. Favicon of http://shareblessing.com BlogIcon 어복민
    2010.01.08 14:01

    다른 블로그에 있는 트윗보드 어떻게 신청하는지 몰라서 궁금했는데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저도 신청했는데 언제 트윗으로 답을 줄지 모르겠네요 ㅋ 궁금한게 한가지 있는데요~ textcube 기반인데 로그인을하려니까 google로 연결이 되더라구요... google과 textcube가 연계된 것인지요, 또 댓글을 달기 위해 트윗으로 로그인을 댓글을 달 때에는 이름,패스워드 넣는 칸이 다시 나오는데... 혹 활용하는 방법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해요!

    • Favicon of http://mushman.co.kr BlogIcon 버섯돌이
      2010.01.08 16:4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텍스트큐브닷컴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구글계정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저는 텍스트큐브닷컴에서 제공하는 기본 댓글 시스템 외에 소셜댓글 시스템인 디스커스를 적용해 놓았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오픈아이디 등을 통해 댓글을 달 수 있고, 해당 댓글을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mushman.co.kr/2691102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Favicon of http://1918.tistory.com BlogIcon lja1918
    2010.02.08 13:42

    tweeboard에서 받은 메일에 링크된 halpdask에 로그인하여 헬프데스크에 있는 script소스를 user name을 변경하고 </body>앞에 붙여 넣는건가요 저는 바디앞에 스크립트소스 붙여 넣으면 왼쪽에 설치는 되는데 웹페이지가 하나가 공백으로 나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드래그 하면 그때서야 웹페이지가 보이거든요 이건 에러가 난건데요 컴퓨터 사양은 비스타이거든요. 인터넷익스플로러는 7인지 8인지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우리 인터넷익스플로러에 버전이 없는데요 그냥 Internet Explorer이라고만 써있는데 설치 방법 좀 자세히 부탁합니다

  5. Favicon of http://deskanne.textcube.com BlogIcon 책상머리 앤
    2010.04.24 16:2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6. Favicon of http://tvdusdo.tistory.com BlogIcon 연애가중매
    2012.10.14 07:02

    와우 좋은 정보 검색하러 왔다가 블로그의 세련미에 감탄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