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회사 업무에 필요한 넥서스S 기능 살펴보기

Review

by 버섯돌이 2011. 4. 19. 13:18

본문

728x90

그 동안 넥서스S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넥서스S를 회사업무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은 더 이상 전화나 문자를 보내는 기기가 아닌데.. 회사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시죠.

 

회사 메일 설정하기

회사 업무의 시작은 메일이죠. 넥서스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의 가장 최신 버전인 진저브래드를 채택하고 있는데, 구글의 메일 서비스인 지메일 외에 네이버나 다음 등의 웹메일 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서버를 이용하는 메일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유저스토리랩은 구글의 기업용 서비스인 구글앱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음의 한메일 서비스를 넥서스S에 셋팅해봤습니다. 요즘 다음이나 네이버 등이 IMAP을 지원하는건 아시죠? IMAP은 메일 서버와 동기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넥서스S에서 메일을 확인하거나 삭제하면 서버에 있는 정보도 동일하게 업데이트가 됩니다.

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IMAP을 선택하고.. 서버값을 셋팅해 주시면 됩니다. 회사메일이 IMAP을 지원하면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언제 어디서나 회사 메일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다음 한메일을 설정한 후의 모습입니다. IMAP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메일을 보낸 내용도 한메일 페이지에 가서 동일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이용자가 많아서 웬만한 회사에서도 IMAP을 지원할텐데.. 회사 메일 계정을 넥서스S에 셋팅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에서 구글문서도구로 공유하기

회사 업무를 하면서 만든 문서는 어떻게 보관하세요? 대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하고 메일을 통해서 문서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문서 자체를 온라인에 저장하거나 작성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큰 경우 보안 문제로 외부로 메일을 보내는 것조차 엄격히 제한하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구글의 문서도구(Docs)입니다. 제가 다니는 유저스토리랩은 웬만한 문서는 구글 문서도구를 통해 만들고.. 공유합니다. 문서도구는 유선웹에서뿐만 아니라 모바일웹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모바일웹에서 문서를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기능도 추가되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아래는 제가 모바일웹을 통해 구글문서를 직접 작성해 본 것입니다. 일반문서나 표(스프레드시트)도 만들 수가 있는데.. 실시간으로 계속 저장하기 때문에 저장에 대한 부감이 거의 없다는 점이 너무 편리하네요.

지난 번에 넥서스S에 메모 기능이 없어서 에버노트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구글 문서도구로 메모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외부 활동이 많아지면서.. 외부에 있는 분들과 문서를 공유해야 하는 일이 많아졌는데, 구글문서로 작성해서 공유하고.. 같이 수정하는 공동작업이 가능한 점이 정말 편리합니다. 이제 모바일웹에서도 할 수 있으니 더 편리해졌고 말이죠.

구글 문서도구에는 새로 문서를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 작성된 문서를 업로드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강연 전에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서 마지막 점검을 하는 편인데.. 이 때 구글문서도구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간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는 유클라우드

구글문서도구는 간단한 문서를 적어서 공유하는데 적합한 서비스인데.. 회사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작성하는데는 아직도 MS오피스를 많이 씁니다. 저는 회사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집에 와서도 작업하는 경우도 있는데.. 파일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회사에서 퇴근하기 전에 메일로 보내놓고.. 집에 와서 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열어 작업 후 다시 메일로 보내는 일이 많았죠. 웬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또 한가지. 회사 PC에 저장된 파일과 집 PC에 저장된 파일을 동일한 버전으로 관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KT의 유클라우드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줍니다.

유클라우드는 웹뿐만 아니라 PC용 앱, 모바일용 앱을 제공하는데.. 흔히 말하는 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파일을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KT 가입자라면 20GB의 용량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PC파일을 백업하고 PC간에 파일을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집과 회사에 있는 PC를 등록해서 백업을 하고 있는데, 회사에서 작업하던 파일을 집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가 있어 너무 편리합니다. 지난 번에 소개해 드린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 클라우드의 경우 파일을 수동으로 업로드해야 하지만.. KT유클라우드는 백업폴더를 지정해 두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2대의 PC는 공짜로 등록해서 관리할 수 있고..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장된 파일을 열거나, 넥서스S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하나 맘에 드는 기능은 저장파일을 메일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저는 최근에 강연자료를 외부에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클라우드의 메일 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니 아주 편리하더군요. 실제 파일을 첨부하는 것이 아니라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 주소를 보내는 것이라 메일 용량도 절약되고 말이죠.

이제는 집PC, 회사PC, 넥서스S 등 기기에 관계없이 내가 원하는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열어볼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한글 문서는 한컴오피스 한글뷰어로..

넥서스S를 업무용으로 이용할 때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바로 한글문서를 열어보는 일입니다. 회사에서는 대부분 MS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아직도 공공기관에서는 한컴의 아래한글을 많이 이용하고 있고, 아래한글로 작성된 문서를 심심찮게 메일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런 고민도 이제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 한글과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한글을 확인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 한글뷰어'를 내놓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문서가 첨부된 메일을 많이 받으시죠? 넥서스S는 MS오피스 문서와 PDF파일의 경우 자체 내장된 씽크프리 뷰어를 통해 보여주는데(아래 사진 오른쪽), 아래한글의 경우에는 보여주지 않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뷰어'를 설치하면 아래한글 문서도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넥서스S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뷰어이기 때문에 문서를 수정하거나 작성할 수는 없지만.. 이동 중에도 아래 한글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이젠 한글 파일도 넥서스S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내부 소통에 도움을 주는 야머(Yammer)

요즘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웹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회사 내부 구성원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업용 소셜웹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로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야머(Yammer)가 있습니다.

제가 있는 유저스토리랩도 최근에 야머를 쓰기 시작했는데..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데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특히 웹에서뿐만 아니라 PC용 앱도 제공하고, 넥서스S와 같은 안드로이드용 앱도 제공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회사 업무에 대해 확인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가 있습니다.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특정 프로젝트를 같이 하는 외부 분들도 특정 프로젝트에 한해 야머에 참여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외부 소통도 더 활발하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력관리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야머를 통해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여섯번에 걸쳐 구글의 진저브래드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 동안 넥서스S에서 즐길 수 있는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 진저브래드에 최초로 기본 탑재된 인터넷전화 기능 및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 국내에서도 서서히 인기를 끌어가고 있고 향후에는 국내 웹서비스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 수도 있는 소셜웹 서비스와 알고 보면 신기하고 유용한 넥서스S의 기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넥서스S를 이용해 보고 레퍼런스폰에 대해 개인적인 느낌이 너무 좋네요. 사실 그 동안 익숙했던 이통사앱이나 제조사앱이 없어 약간 불편했던 점도 있었지만.. 요즘 스마트폰의 대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듀얼코어에 비해 싱글코어인 넥서스S의 뒤처지지 않는 속도와 퍼포먼스가 너무 만족스럽군요.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면 레퍼런스폰이 넥서스S가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 헤택(?)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기대가 되는 스마트폰입니다. 여러분도 레퍼런스폰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