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모바일앱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가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앱이 아닌 HTML5 기반의 웹이 대세를 장악할 것이라는 희망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네이티브앱이 속도나 안정성면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하이브리드앱 전략, 즉 껍데기는 앱이지만 내부는 HTML5기반의 웹으로 구현된 공식 모바일앱을 운영해왔지만, 최근에 속도 등의 문제로 안드로이드앱도 네이티브앱으로 업그레이드하기도 했습니다. 

모바일앱을 만들어 놓고도 이용자에게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서비스 자체가 좋아서 이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다운로드가 늘어나는게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지만.. 내 앱을 알리는게 쉽진 않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마켓에 등록된 앱이 70만개가 넘어가고, 기존에 인기 있었던 앱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신규로 출시된 앱이 이용자의 눈길을 사로잡는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모바일앱을 만들어 놓더라도 적절한 마케팅 수단을 찾지 못한다면 이용자의 맘을 사로잡기가 힘든데.. 최근에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광고 상품으로 '모바일앱 설치 광고'를 출시했습니다. 모바일 뉴스피드에서 아래와 같은 광고 보신적 있으시죠? 이 광고를 누르면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마켓으로 이동해서 모바일앱을 바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Untitled

페이스북은 모바일앱 설치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몇 가지 추가했다고 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설명 강화 : 앱의 대표이미지나 설명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사진이나 설명 문구를 넣어 더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할 수 있겠네요. 
  • iOS용 앱의 경우엔 페이스북앱을 벗어나지 않고 팝업 형태로 바로 모바일앱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개선. (iOS6 이용자 대상)
  • 앱 설치자에 대한 상세한 인구통계학적인 정보 제공 : 이게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내 앱을 다운받은 사람들이 누군인지를 알 수 있는 통계를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은 회원 가입 시에 성별과 나이를 비교적 정확하게 입력하는 편이라.. 앱스토어보다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이 최근에 공개한 iOS 또는 안드로이드 SDK를 내 모바일앱에 잘 연동해야 합니다. 

Demo3

모바일앱 설치 광고는 페이스북의 일반 광고 관리에서는 볼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튜토리얼을 잘 읽어보신 후에 앱 대쉬보드에 모바일앱을 등록하시고,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모바일앱 설치 광고만 집행하는 것보다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 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요하고.. 모바일앱에 페이스북의 오픈그라프+타임라인앱을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공유한 발표자료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페이스북을 잘 활용한 fab.com의 성공사례에 대한 동영상인데.. 중간에 모바일앱 설치광고에 대한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