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목으로 뽑은 페이스북 지역정보라는 용어가 익숙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어디를 둘러봐도 지역정보라고 할만한 메뉴가 보이질 않으니 말이죠. 여기서 말하는 지역정보는 페이스북 모바일에 있는 근처(nearby) 기능을 말하는데.. 이번에 확 달라졌습니다. 

이전에 근처는 내가 있는 위치 주변 장소에 친구가 체크인한 내역만 보여줬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장소를 발견하고 평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완전히 탈바꿈을 했습니다.  내 위치를 중심으로 페이스북 친구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해서 좋은 장소를 추천해 주며.. 카테고리 또는 장소명을 직접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새로워진 페이스북 근처(nearby) 새로워진 페이스북 근처(nearby)

아래는 특정 장소에 들어갔을 때 화면입니다. 내가 한 번이라도 가본 적이 있는 곳, 즉 체크인을 했던 곳은 오른쪽 그림과 같이 장소에 대한 평가도 할 수가 있고.. 전화번호가 등록된 곳에는 바로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 서비스를 처음 시도했던 포스퀘어도 체크인 중심이 아니라 주변 장소를 추천하는 서비스로 완전히 탈바꿈을 했는데… 페이스북 근처도 비슷한 방향으로 진화하는 듯 합니다. 

새로워진 페이스북 근처(nearby) 새로워진 페이스북 근처(nearby)

여기서부터가 중요한데..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면 근처(Nearby)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각 장소에 대한 '타임라인 보기'를 클릭했을 때 화면입니다. 왼쪽에 있는 에이블스퀘어는 페이지를 직접 운영하고 있고, 오른쪽의 딘타이펑은 누군가 체크인을 하면서 페이지가 자동 생성된 화면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뭔가를 만들면 자동으로 페이지가 만들어지는데.. 이걸 구분해서 커뮤니티 페이지라고 부릅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아직 주인이 없는 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만든 페이지에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맘껏 올려도 되고.. '좋아요'를 받아 팬들을 확보하면, 팬의 뉴스피드에 내가 올린 정보를 노출해서 소식을 알릴 수가 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체크인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정보 입력 시 주소 넣는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새로워진 페이스북 근처 새로운 페이스북 근처

 지역 업체를 이용하면서 페이지를 운영하면 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팬수를 400명 이상 확보하면 쿠폰을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쿠팡이나 티몬과 같은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중소상인이 많은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비싼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쿠폰을 발행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팬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야 쿠폰도 효과를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가게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지가 이미 만들어져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가게 이름을 검색해서 나오면 누군가에 의해서 페이지가 생성된 것인데.. 이 때 내가 주인임을 증명(?)하면 그 페이지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설정 버튼 누르시면 관련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Page Claim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일은 아주 고단한 일이지만… 내 가게의 팬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면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기업에서 페이스북 활용하는 방법 from Taehyun Kim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