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Skype)에서는 이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툴바를 제공하는데,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Skype Office Toolbar이다. 2005년부터 MS Office용 스카이프 툴바가 있었지만, 최근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Word나 Excel 등 제한적으로 제공되던 기능이 거의 모든 Office 프로그램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인데, 현재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MS Word, Excel, PowerPoint, Access, Project, Visio 등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이번 업그레이드는 Office 2007을 겨냥해서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는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 스카이프 링크 생성 : 위 그림은 MS Word 2007에 스카이프 툴바가 적용된 그림인데, 문서 내의 숫자(Number)를 찾는 기능을 제공하고, 각 숫자에 스카이프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문서에서는 스카이프 링크를 클릭할 경우 전화를 거는 것은 물론 자신의 연락처에 해당 번호를 추가할 수도 있고, 채팅과 SMS까지 보낼 수 있다고 한다.
  • 문서작성자(Author)가 자신의 스카이프명을 문서에 넣을 수가 있다. 그래서 문서를 보는 사람은 문서작성자와 채팅 뿐만 아니라 Skype-to-Skype 통화 및 SMS까지 보낼 수가 있다.
  • 파일 전송 기능 : 지금 보고 있는 문서를 자신의 Skype Contact에 바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국가 설정 기능 : 국가를 설정하면 문서 내의 전화번호에 국가코드가 없더라도 해당 국가로 전화를 걸어준다. 예를 들어 문서 내에 017-700-1234라는 번호에 스카이프 링크가 걸려 있는 경우, 해당 번호를 누르면 +82177001234의 형태로 변환하여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준다.

Skype Office Toolbar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 스크린캐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래 영상이 보이지 않는 분은 여기를 방문해서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Update : 스크린캐스트 임베드 코드를 아래에 삽입하고 크기를 줄였는데 제대로 보이질 않고 크기로 줄어들지 않네요. 그래서 그냥 삭제합니다. 위 원문링크로 이동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스카이프는 이 외에 다양한 툴바를 개발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kype에 관한 글을 쓰면서 매번 느끼는 거지만, 흔히 말하는 스카이프 생태계(Skype Ecosystem)은 대단하다. 어느 사업자가 이 정도를 이룰 수 있을지.. 현재로서는 구글 빼고는 거의 불가능하게 보이는데 향후 어떻게 진행될 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자.

PS> 최근 스카이프는 회사내 개발자뿐만 아니라 외부개발자가 Skype 개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Skype Public Platform"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한다. 조만간에 정리해서 소식을 전하도록 하겠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