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팟터치에서 siphone으로 전화걸기

Review

by 버섯돌이 2008. 6. 22. 22:48

본문

728x90

본 블로그에서 아이팟터치에서 인터넷전화를 걸 수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소개했는데, 프랑스에서 시작한 Touchmods 서비스를 설치해서 드디어 통화를 하는데까지 성공했다. 아이팟터치가 생긴 후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 위해서 여러 번 시도를 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는데, 이번에 새로 공개한 Siphone V.1.97을 설치한 후 드디어 통화까지 성공했다.

Touchmod의 Siphone은 SIP 기반으로 애플의 아이폰 및 아이팟터치 전용 소프트폰 프로그램이다. Touchmod에서는 소프트폰 프로그램만 제공하며, 실제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SIP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국내의 경우 아이엠텔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고, 해외 서비스 중에는 제가 쓰고 있는 Gizmo5 등 다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IP를 지원하면 어디든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Siphone을 아이팟터치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킹을 해야 한다. 이 부분은 본 블로그에서 다룰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필자도 큰 도움을 받은 네이버카페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본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http://www.touchmods.org/repo.xml에서 소스를 다운받아서 아이팟터치에 설치하면 된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 똑 같으니 위 카페 글을 참고하시길)

이번 Siphone 버전의 환경 설정은 아이팟터치의 환경설정(Setting) 메뉴에서 할 수 있다. 필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Gizmo5(이전에는 GizmoProject) 정보를 이용해서 등록했다. Gizmo5의 SIP 서버 주소는 proxy01.sipphone.com이다. 국내 서비스인 아이엠텔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은 sip.imtel.com을 등록하면 된다.

바탕 화면에 있는 siphone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siphone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된다.

아래는 Siphone 클라이언트에서 전화를 걸 수 있는 창인데, 아이팟터치의 주소록(Contacts)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그대로 불러올 수가 있다. 만약 아이팟터치에 친구 전화번호를 등록해 두었다면 전화번호만 클릭하면 바로 전화를 걸 수가 있다.

지난 글에서 설명드렸듯이 필자는 스카이프의 무제한요금제에 가입해서 미국번호를 하나 받았다. 아래 사진은 아이팟터치에 필자의 연락처를 시범적으로 등록해 놓은 것인데.. 아래 미국번호를 클릭하면 siphone을 통해 바로 전화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번호로 전화를 거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내 PC에 있는 스카이프로 전화가 오는 것이다.

전화를 걸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는데..ARS가 나오는 곳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숫자를 누를 수 있는 다이얼패드가 화면에 보인다.

이번에 설치한 스카이프 4.0베타로 전화가 오는 화면이다. 물론 한국의 유선이나 무선 등 전세계 어디에 전화를 걸어도 문제는 없다. 자신이 가입한 서비스(필자의 경우 Gizmo5)에서 서비스되는 곳이면 어디든 전화를 걸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잔액이 얼마 남아 있지 않은 관계로.. 제일 싼 미국으로 시험 통화를 해 본 것이다. 물론 Gizmo5에 접속해서 사용내역을 확인해보면 실제로 전화통화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팟터치가 생기고 나서 벌써 세번째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봤다. 처음 시도해 본 것은 SipGate라는 서비스였는데.. 설치하고나면 미국/캐나다에만 100분 무료통화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이용해 본 것은 IM+ for Skype라는 서비스로 웹 콜백 서비스인데, 스카이프 API를 이용해서 콜백으로 전화를 거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아이팟터치에 마이크가 달려 있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아이팟터치와 스카이프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실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프링(Fring)이 출시한 아이폰 전용 프로그램도 설치해서 이용해 봤는데.. 제대로 통화가 되지 않아서 정식으로 포스팅은 하지 못한 상태이다.

얼마 전에 애플에서 3G 아이폰을 출시했고, 국내에도 KTF 등을 통해 들어온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필자는 아직 아이폰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기능을 가진 아이팟터치를 통해 소식을 전해 드리는데.. 이제 휴대폰에서도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았다는 뜻이다. 유선전화 시장에 인터넷전화가 침투하는데 10년이 넘게 걸렸다면.. 이동통신 시장에 침투하는데 과연 얼마나 걸릴까? 최근 전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국내도 얼마 남지 않은 듯 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