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인터넷전화(VoIP) 사업자인 스카이프(Skype)가 향후 이동전화 시장보다는 새로운 모바일 통신망인 와이맥스(국내의 경우 와이브로)에 주목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스카이프의 COO인 Scott Durchslag는 현재 대만의 스카이프 파트너인 피씨홈(PCHome)을 방문 중인데..이 자리에서 스카이프는 향후 PC를 넘어 모바일 디바이스로 서비스 확대를 노리고 있는데, 현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와이맥스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엿보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당신이 전통적인 이동통신 시장에서 VoIP의 미래를 찾으려고 하다면 기존 이통통신사업자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칠 것이다. 하지만 와이맥스의 경우는 다르다. 와이맥스가 시작되고 나면 잠재적인 협력을 위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가능할 수도 있다

(Durchslag explained that if you look at the tradi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 market, if providers of VoIP service want to step in and offer services, they will face conflict with existing mobile telecom service carriers. However, WiMAX is a different case, for there will be new applications for potential cooperation after WiMAX operation kicks off, Durchslag pointed out.)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번 전해 드렸지만.. 스카이프는 올 1월에 있었던 CES를 통해 모바일을 향해 총진군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니의 PSP, Mylo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인텔에서 만든다는 MID에서도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 뿐 아니라 이동통신망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영국의 이동통신사업자인 쓰리와의 협력을 통해 3스카이프폰도 출시했고, 다른 이동통신 사업자를 이용하는 모바일 이용자가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Skype for your Mobile 서비스도 출시한 상태이다.

3스카이프폰과 Skype for your Mobile의 경우 이동전화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인데,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의 반발 및 스카이프가 지닌 P2P의 한계로 인해 큰 재미는 못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옥션 스카이프도 국내 이동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Skype for your Mobile 서비스 런칭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만족스러운 성과가 없는 듯 하다.

이런 시점에서 기존 이동전화 시장보다는 새로운 세력을 확장해 가는 모바일 와이맥스(WiMax)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는 스카이프 관계자의 의견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카이프가 와이맥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기존 이동전화 사업자의 반발이라는 측면보다는, 스카이프가 지닌 태생적인 한계가 더 큰 것으로 추측해 본다.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이동전화 단말기에 현재의 무거운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탑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3스카이프폰에도 스카이프가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이 들어간 것이 아니라 협력사인 iSkoot 프로그램이 들어가는 등, 스카이프는 일반 휴대폰에 들어가기에는 너무 무겁고.. 이것을 피하기 위해 VoIP를 포기하고 일반 이통망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되어 있기에 요금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본 블로그를 통해 전해 드렸던 또 다른 모바일 인터넷전화(Mobile VoIP) 사업자인 트루폰(Truphone)이나 기즈모5(Gizmo5)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감안하면.. 컴퓨팅파워가 어느 정도 되는 단말에 스카이프를 탑재하는 것은 당연해 보이기 때문이다. 이미 노키아의 N800(810)이나 MID 같은 경우 이동통신망의 3G망을 이용하기보다는 기존 와이파이나 와이맥스(와이브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스카이프는 웹 서비스에 접목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스카이프의 고민이 깊을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국내에서도 와이브로망에 VoIP기반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서 와이브로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소식이 들리는데.. 스카이프가 와이맥스에 주목한다면 KT나 SKT와 와이브로에 대한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이것도 만만찮아 보인다. 하긴 KT나 SKT와 관계 없이 와이브로 단말에 스카이프를 올려 사용하는 것이 지금도 가능하니.. 큰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관련글]
3스카이프폰도 시즌2 출시!!
아이폰에 이어 3G스카이프폰도 나온다
새로운 스카이프폰 미리 보기

스카이프 유목민, 모바일 서비스 알린다

스카이프, 모바일로 한 걸음 더...
[CES 2008] 스카이프/인터넷전화 관련 동영상 모음
[CES 2008] 스카이프, 인텔의 신규 모바일 단말 지원

[CES 2008] 스카이프, 모바일을 향해 돌진

[CES 2008] 소니 PSP GPS 지원.. 스카이프 헤드셋..

[CES 2008] 소니PSP에서 스카이프로 전화하는 동영상

소니 PSP에서도 인터넷전화 가능하다
아이폰VS스카이프폰, 누가 더 팔릴까?
아이폰, 구글폰 이어 스카이프폰 나온다
애플 아이폰에서 Skype 이용하기(2) : IM+ for Skype for iPhone

Nokia N800용 Skype 공식 출시.. 다운받으세요..
아이폰에서 Skype로 전화하기

Skype on Nokia N800 Tablet, 드디어 공개!!
 
Skype on Nokia, Mobile VoIP를 지원하는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