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전해드린 구글 지도에서 제공하는 노무현 대통령 분향소 정보를 검색하던 중에 강남역(6번 출구에 있습니다)에 분향소가 있다는 걸 알고 어제 퇴근길에 들렀습니다. 밤 12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임에도 무척 많은 분들이 분향을 하기 위해 줄을 서 계시더군요. 저는 오늘 회사에서 워크샵을 가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기다려 분향을 할 수 없는 처지라.. 분향소 주변을 살펴보고 그냥 와야 했습니다. 너무 아쉬운 마음에 회사 동료분의 휴대폰을 빌려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아래는 분향소 바로 앞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밤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분들이 분향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출구가 강남역 6번 출구입니다.

아래 사진은 분향을 하기 위해 줄 서서 기다리는 분들을 뒤에서 찍은 것입니다. 멀리 보이는 곳이 바로 분향소입니다.

아래도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입니다. 강남역 6번 출구로 나오는 시민분들의 길을 가로막지 않기 위해서 줄 중간 부분을 띄워 놓았더군요. 위 사진은 분향소와 가까운 사진이고.. 아래는 분향소에서 먼 쪽에 서 계신 분들입니다. 밤 12시가 다 되어 가는 시간임에도 보시다시피.. 정말 많은 분이 계시네요.

아래는 분향소 전경입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차린 분향소가 아니라.. 일반 시만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분향소인데..실제 분향하는 장소가 정말 작아 맘이 아프네요. 좀 더 넓었으면 좋았을텐데.. 사람들이 지나는 인도라 어쩔 수가 없는 모양입니다.

아래는 분향소 내부 모습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정 사진을 직접 보니.. 정말 울컥하네요.

분향소에서 나눠준 유인물과 한겨레21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특별판입니다. 집에 와서 사진을 찍은 것인데.. 본의 아니게 노무현 전 대통령을 롱다리로 만들어 버렸네요. 가시는 길에 드리는 저의 조그마한 선물이라고 이해해 주시겠죠?

제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분향소를 살펴봤는데.. 강남 지역에는 강남역에 설치된 분향소가 유일합니다. (업데이트 : 많은 분들이 댓글로 알려주셨는데.. 강남역 6번 출구 외에 봉은사에도 분향소가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좋은 정보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강남 지역에 사시거나 회사를 다니시는 분은 강남역에 있는 분향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내 드리시기 바랍니다. 29일에 영결식을 한다고 하니.. 이제 분향소를 찾을 수 있는 시간도 오늘과 내일 밖에 없네요. 저는 회사 워크샵을 다녀와서 분향소에 가야 할 듯 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빕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