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가 구글에서 만든 크롬 브라우저용 확장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제 구글보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 브라우저 자체에서 전화를 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지만... 구글보이스는 현재 브릿지콜 방식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번호와 연결할 번호를 입력하고..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방식입니다. 작년에 소프트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즈모5(Gizmo5)를 인수했지만... 아직은 구글보이스에 완벽하게 통합하는 작업을 끝내지 못한 모양입니다.

아래는 크롬에 구글보이스 확장 기능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이전에는 구글보이스 인박스에 새로운 보이스메일이 들어왔을 때 표시만 해줬는데.. 이번에는 브라우저에서 전화걸기, 문자보내기, 인박스 보기 기능이 한꺼번에 추가되었네요. 아래는 크롬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화면입니다.

미리 등록해 놓은 자신의 번호(집전화, 회사전화, 이동전화, 그리고 기즈모5) 중 하나를 선택하고, 상대방 번호를 입력한 후 전화를 걸면 됩니다. 기즈모5를 선택한 경우에는 PC에 구동되고 있는 기즈모5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화가 먼저 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으로 전화를 거는 것은 현재 공짜입니다. 즉, 내가 받고자 하는 번호가 미국번호이고.. 상대방 번호도 미국번호이면 무제한 공짜 통화가 가능하다는 말씀. 한국 번호를 입력하면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문자메시지도 보낼 수 있습니다. 전화와 마찬가지로 미국에 문자를 보내는 경우에는 공짜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 구글보이스 번호로 보낸 문자메시지나 보이스메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와우..

한가지 더. 브라우저에서 정보를 찾다 보면 웹페이지에 전화번호가 노출된 경우가 많은데, 구글보이스 확장기능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클릭을 통해 바로 전화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미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지역정보 서비스인 옐프(Yelp)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전화번호에 링크가 생기고,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보이스 관련 옵션이 나와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한국 전화번호에 대해서는 잘 작동하지 않네요..ㅠㅠ

지난 글에서 구글보이스를 앞세운 구글의 인터넷전화에 대한 야심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기존 구글보이스에 기즈모5가 통합될 경우 상당한 파급이 예상됩니다. 일단 브라우저에서 전화를 할 때.. 지금처럼 브릿지콜 방식이 아니라 소프트폰으로 바로 전화를 할 수도 있구요.. 아예 플래쉬 방식으로 특별한 프로그램 설치없이 바로 전화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애플AT&T의 견제로 인해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출시가 계속 늦어지고 있지만(요즘 애플과 겹치는 사업이 너무 많아져서 출시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군요), 구글이 직접 만든 넥서스원이나 안드로이드폰에는 구글보이스가 빠짐없이 들어가는 것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입니다.

[관련글]
구글, 기즈모5 인수.. 스카이프와 경쟁 본격화?
구글보이스로 미국에 공짜전화-문자 보내기
구글의 인터넷전화 사업에 대한 야심
구글보이스, 문자메시지를 메일로 받는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