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페이지를 트위터 클라이언트로 만드는 트위터 웹인텐트

Web2.0/twitter

by 버섯돌이 2011. 4. 4. 08:40

본문

페이스북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엔 작년 4월에 발표한 '소셜플러그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소셜플러그인이 생긴 이후 웹사이트에 간편한 코드 삽입만으로 페이스북과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전 세계 웹을 천하통일해가는 페이스북으로 성장할 수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소셜플러그인을 발표하기 전에는 '페이스북 커넥트'라는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이 서비스는 개발자가 아니면 자신의 블로그(웹사이트)에 적용하는게 어려웠죠. 소셜플러그인은 간단한 HTML코드로 제공되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웹사이트에 적용할 수가 있게 된 것이죠.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인데.. 해당 컨텐츠가 맘에 들면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표시할 수 있고, 페이스북에 정보가 모입니다. (아래는 이 페이지의 '좋아요' 버튼인데.. 여러분도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의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트위터도 웹사이트에 자신의 기능을 손쉽게 넣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페이스북의 '좋아요'버튼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트윗버튼'입니다. 해당 컨텐츠가 맘에 들면 트윗버튼을 눌러 자신의 트위터에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적용된거 보이시죠?)

트위터가 이번에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는데.. 바로 웹 인텐트(Web Intents)라는 서비스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웹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 트윗이나 트위터 이용자들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인데, 특정 트윗에 대해 리플라이, 리트윗, 별표하기를 하거나 특정 트윗 이용자를 팔로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말로만 이야기하면 감이 안오시죠? 아래에 있는 예제를 직접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각 링크를 누르시면 제가 미리 지정해 놓은 트윗에 리플라이하거나, 리트윗하거나 별표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제 블로그 내에 해당 트윗을 보여주고.. 이 블로그를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분은 제 트윗에 대해 리플라이/리트윗 및 즐겨찾기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Reply

Retweet

Favorite

특정 계정의 프로필 및 팔로잉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할 수가 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페이스북의 '소셜플러그인'처럼 쉽지가 않네요. 개발자가 아니면 뭔 말인지도 이해하기가 힘들어.. 저 같은 사람은 쉽게 적용할 수가 없을 듯 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예입니다.

Follow @mushman1970

지난 번에 웹페이지에 원하는 트윗을 임베드할 수 있는 블랙버드 파이(Blackbird Pie), 웹페이지에 트위터 관련 기능을 보여주는 @anywhere 대해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소셜플러그인에 비해 어렵게 느껴지는군요.

웹페이지에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트위터 관련 기능도 할 수 있으니.. 자신의 웹사이트(블로그)를 보다 소셜하게 꾸미고 싶은 분은 이번에 발표된 트위터의 웹인텐트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웹인텐트를 잘 이용하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으로 변신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트위터 개발자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이 페이지에 가면 확실한 예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