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위터, 이미지/동영상 검색 강화.. 사진업로드도 제공

Web2.0/twitter

by 버섯돌이 2011. 6. 3. 18:35

본문

728x90

트위터가 드디어 직접 사진 업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트위터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트위터 검색에 사진과 동영상 검색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는데, 향후 몇 주 이내에 트위터가 직접 사진 업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번에 강화된 트위터 검색에 대해 살펴볼까요? 제가 속해 있는 유저스토리랩에서 최근 티저 사이트를 오픈한 펫러브즈미(petlovesme) 때문에.. 요즘 강아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강아지'로 검색해봤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강아지가 포함된 트윗을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강아지를 포함된 트윗 중 사진이나 동영상 링크를 가지고 있는 트윗을 따로 보여주는군요.

사진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하나의 사진이 100마디 말보다 낫다고 하는데.. 아주 시원하게 보여주는군요. 현재는 트위터가 직접 사진 업로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트윗픽 등 써드파티 서비스에 올린 사진이 대부분인데.. 향후에는 트위터 웹이나 공식 모바일앱에서 직접 올린 사진도 많아질 것 같습니다.

트위터는 그 동안 트위터의 구멍을 메우는 서비스, 즉 단순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그만 개발하라고 해서 써드파티 개발자들의 원성을 산 적이 있는데, 이제 사진 서비스도 직접 제공하겠다고 나섰군요. 트위터 비공식앱을 통한 트윗비중이 여전히 42%에 달한다고 하지만.. 트위터는 최근에 비공식앱에서 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트윗덱도 공식적으로 인수하는 등 단순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써드파티를 죽이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트위터 사진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요? 트위터 분석을 하는 Sysomos에 따르면 5월30일 하루 동안 전체 트윗 중 링크와 이미지가 포함된 트윗은 약 15%이고, 이 중 사진 링크가 포함된 트윗은 전체 트윗의 1.25%라고 합니다. (링크를 포함하지 않은 단순 트윗 비율이 85%군요.)

이미지 포함 트윗의 절반 가량인 45.7%가 트윗픽이 차지하고.. 그 뒤를 yfrog(29.3%), Lockerz(Plixi)가 17.4%, 인스타그램이 5.2% 등을 차지하고 있네요. 트위터가 직접 사진업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면 이 서비스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지도 궁금합니다.

트위터의 사진 서비스는 포토버켓을 통해 제공되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일반 휴대폰에서도 MMS를 통해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사와 제휴를 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마지막으로 트위터와 관련해서 몇 가지 흥미로운 숫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트위터 검색건수 : 16억건/일, 18,000쿼리/초 (제가 강연갈 때 하루에 6억건씩 검색이 된다고 했는데, 2011년 4월 현재 16억건이나 된다고 합니다. 정말 많이 검색하네요.)
  • Sysomos에 따르면 하루에 올라오는 트윗은 1억7천만건. 이 중 1.25%가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하루에 약 2백만건의 트윗이 올라오는 셈이네요.
  • 유저스토리랩에서는 트윗믹스를 통해 한글 트윗 중 링크가 포함된 트윗만 수집하고 있는데, 1억7천만건 중 링크가 포함된 것이 15%이므로 약 2천5백만건이 되네요. 이 중 한글 트윗 비중을 약 2%(올초에 에반 윌리엄스가 한국에 왔을 때 한글 트윗이 약 2.2%정도 된다고 발표했던 기억이...)로 잡으면 약 50만개의 트윗이 되는 셈인가요? 이 부분은 트윗믹스 데이터와 직접 비교해봐야겠습니다. ㅎㅎ 링크가 있는 트윗을 수집해서.. 동일 링크가 몇 번이나 트윗되었는지 분석하는 작업이 그리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군요. 서버 비용이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그나저나 트위터가 직접 사진 업로드 서비스까지 나서면.. 그 동안 이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써드파티는 뭐먹고 살라는 이야기인지. 트윗 데이터를 이용한 좀 더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때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