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의 새로워진 오픈그라프와 타임라인앱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만 운영하는게 능사가 아니라 내가 운영하는 웹과 앱에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연동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지를 운영하는 목적도 이용자와의 소통을 통해 내 웹(앱)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게 만드는 것인데... 웹(앱)내서의 이용자 활동이 자연스럽게 공유되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타임라인앱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은 모바일앱에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가져다줄까?
페이스북 타임라인앱 성적표 공개... 조만간 페이지에도 적용
페이스북, 타임라인 전용 소셜앱 추가로 선보여
페이스북을 만난 벅스, 국내 1위 음악서비스될까?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소개합니다
페이스북 오픈그라프 적용한 미디어 성적표는?
페이스북 음악 서비스, 두달 성적표는?
확 바뀐 페이스북... 실시간 강화? 적응하기 힘드네
페이스북.. 타임라인과 새로운 소셜앱 앞세워 세계정복에 나서다

 

오픈그라프를 이용해서 타임라인앱을 만들어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특정한 활동(액션)이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공유됩니다. 아래는 핀트레스트에 제가 댓글을 단 내용이 페이스북에 공유된 것인데.. 핀터레스트가 댓글뿐만 아니라 리핀, 좋아요 등의 액션을 페이스북에 자동 공유하도록 설정해 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타임라인앱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포스트(글)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내에서 '좋아요'와 '댓글'달기만 가능했는데.. 이번에 페이스북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특정 액션을 할 수 있도록 '액션링크(action link)'라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포스퀘어는 이미 액션링크 기능을 적용했는데.. 타임라인앱을 통해 페이스북에 공유된 포스트(글)에 '좋아요'와 '댓글달기' 외에 '장소 저장'이라는 액션링크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친구가 어떤 장소에 체크인했는지 보고... 그 장소가 맘에 들면 페이스북 내에서 바로 저장할 수가 있는거죠. 굳이 링크를 눌러 포스퀘어로 이동할 필요가 없어진거죠. 물론 액션링크인 '장소저장'은 포스퀘어가 정한 것입니다.

타임라인앱을 적용한 Fab.com의 경우엔 액션링크로 'Fave this Product'을 정했네요. 이 서비스는 패션 관련 상품을 공유하는데.. 친구가 페이스북에 공유한 상품이 맘에 드는 경우.. 페이스북 내에서 바로 즐겨찾기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그 동안 타임라인앱은 웹(앱)에서의 활동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일방향 성격이었다면.. 액션링크를 통해 특정 활동을 해당 웹(앱)에도 반영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로 진화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더욱 강력해진거죠.

타임라인앱을 자신의 웹(앱)에 적용하려는 분들은 액션링크 기능도 같이 고려할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액션링크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타임라인앱에 대한 소개와 적용현황에 대한 자료(슬라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