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뒷문(?)으로 미국에 공짜통화 가능하다

해외 VoIP News

by 버섯돌이 2008. 1. 23. 20:51

본문

728x90

미국 인터넷전화사업자인 기즈모5(Gizmo5)가 아주 재미있고 실험적인 서비스를 내놨다. 서비스 이름이 뒷문통화(Backdoor Dialing)인데, 일반 전화망을 통하지 않고 인터넷망을 통해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기즈모5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 전화의 약 11%가 인터넷전화(VoIP)라고 하는데, 전화걸 상대방이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 전화망이 아니라 인터넷망으로 호를 전달해서 공짜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기모즈5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그림인데,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면 일반전화망을 거쳐 연결하는데, 상대방 전화가 인터넷전화(VoIP)이고 기즈모5와 연동되어 있는 경우 일반전화망을 우회(bypass)하여 인터넷망을 통해 직접 연결해 준다는 것이다.


<Backdoor Dialing의 원리. 그림 출처 : 기즈모5 홈페이지>


기즈모5는 인터넷전화 표준 중 하나인 SIP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SIP방식을 지원하는 타 인터넷전화 사업자와 연동하여 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즈모5에 의하면 Access One, Airadigm, Allegiance, Alltel, Cablevision Lightpath, Cat Communications, Cbeyond, Cellcom, Cellular Properties, Centennial Wireless, Choice One, Cincinnati Bell Wireless, Cinergy Communications, Cingular, CityNet, Cleveland Unlimited, Comcast Digital Voice, Commpartners, Conversent Communications, Cox Communications, CP Telecom, CTC Communications, Dobson Cell, Eureka, Globalcom, Heartland Communications, Illinois Valley, ITC Deltacom, LDMI, McLeod, Metro PCS, Mpower, Nationsline, Nextel, Nextera Communications, Paetec, RCN, Sprint PCS, Talk America, Telnet Worldwide, T-Mobile, US Cellular, Verizon Wireless 등의 사업자와 연동되어 있다고 하는데, 해당 사업자를 이용하는 모든 전화에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건 아니다. 자신이 걸고자 하는 전화가 공짜인지 여부는 기즈모5 홈페이지(http://www.gizmo5.com/pc/backdoor)에 가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를 거는 방법은 간단하다. 기즈모5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http://gizmoproject.com/download.php)받은 후 PC에 설치하고, 공짜로 걸 수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면 되는데, 전화번호 앞에 "1010"을 붙여줘야 한다. 1010번호로 시작하면 일반전화망으로 보내지 않고 인터넷망 안에서 처리한다는 뜻이다.

현재 공짜로 걸 수 있는 번호는 미국 내 번호만 해당하고, 인터넷전화를 쓰는 번호 중 일부만 해당하기 때문에 범위가 좁은데.. 여튼 공짜 전화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혹시 자신이 자주 거는 미국번호가 해당하는지 검색해 보시기 바란다. 미국 인터넷전화 사업자 중 가입자가 많은 보니지(Vonage)나 컴캐스트 등 케이블 관련 회사는 기즈모5와 연동이 되지 않아서 공짜 전화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기즈모5는 PC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모바일폰에서도 기즈모5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PC 또는 핸드폰에 기즈모5가 설치된 경우 한국에서도 미국전화에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현재 기즈모5의 뒷문통화(Backdoor)는 일부 미국 번호만 가능한데, 기즈모5가 다른 국가의 SIP를 지원하는 인터넷전화 사업자와 제휴를 할 경우 가능 국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업모델 자체가 자율적인 사업자간 연동에 기반을 두고 있는 실험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확대되거나 없어질 수도 있다는 점은 유념해야 할 듯 하다.

국내에서도 이런 서비스가 가능할까? 국내의 경우 인터넷전화의 경우 070번호를 사용하고 다른 인터넷전화 사업자에게 전화를 하는 경우 사업자간 접속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070가입자끼리 공짜 전화가 불가능하다. 물론 myLG070처럼 자사 가입자끼리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지만, 다른 사업자에 속한 070번호에는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기즈모5는 미국에 기반을 둔 인터넷전화사업자로, SIP표준을 준수하는 소프트폰 서비스를 제공해서 스카이프와 경쟁하고 있다. 이전에는 기즈모프로젝트(GizmoProject)라 불렀는데 최근 서비스명을 기즈모5(Gizmo5)로 변경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