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 체험단으로 참여하고 있는 T*옴니아는 데스크톱에 설치할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하고 있다. 어도비의 AIR로 만들어진 이 어플리케이션은 마치 T*옴니아를 직접 보는 것과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혹시 T*옴니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직접 설치해서 살펴보시기 바란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기 위해서는 T*옴니아 이벤트 페이지에 가서 Business 탭 안으로 이동하면 된다. (현재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니 참고하시길..)어도비 AIR로 되어 있어서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아래는 제가 다운받아서 PC에 설치한 것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한 화면이다.

오늘 T*옴니아 위젯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좀 다른 곳에 있는데.. 그것은 본 블로그의 관심사인 인터넷전화(VoIP), 아니 좀 더 범위를 좁혀보면 Flash VoIP라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삼성이 출시했던 모델 중에 UltraMusic Phone으로 불리는 F300이 있었다. 이와 관련된 소식은 아주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된 것인데..올 5월에 이 제품을 프로모션하기 위해서 제일기획에서 현재 T*옴니아 이벤트 페이지와 같은 F300을 위한 이벤트 페이지를 열었다. 사이트명은 http://www.twinsbecomeone.com 이다. 쌍동이가 하나가 되었다는 컨셉으로 한 쪽은 MP3와 같은 인터페이스.. 다른 한 쪽은 휴대폰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도 제일기획 측에서는 F300의 데스크톱 위젯을 어도비 AIR로 제작해서 배포한 바 있다.(현재도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걸 모두 확인하면 다운로드받을 수가 있다.모델 분들 뒤쪽에 반짝이는 4개의 녹색, 4개의 보라색을 모두 클릭하면 된다)

저한테 중요한 사실은 F300 데스크톱 위젯에서는 실제로 전화를 걸고 SMS를 보내는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으로, 본 블로그에서도 계속 소개했던 리빗(Ribbit)의 오픈플랫폼을 이용해서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Samsung releases Virtual F300 Ultra Music Phone with Ribbit

아래는 위젯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실행한 화면이다. 이 위젯에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리빗(Ribbit) 계정이 필요하고, 없는 경우 즉석에서 가입할 수도 있다. 가입하고 나면 실제 미국번호가 제공되고..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고 SMS를 보낼 수가 있다. 직접 해 본 결과 회원가입까지는 되는 것 같은데.. 로그인이 안되고 있다. 아마 이벤트가 끝나서 그런 것으로 예상된다. 로그인을 하면... 2번 부분을 누르면 반대쪽 인터페이스(전화 인터페이스)가 짠하고 나올 것이다.

이 프로모션을 제일기획에서 담당했고.. 제일기획이 아무리 글로벌 회사라고 하더라도.. 실제 개발은 국내에서 진행되었을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과연 어느 업체에서 리빗(Ribbit) 관련 부분을 처리했는지 무척 궁금하다. 작년 말부터 제가 본 블로그를 통해 리빗(Ribbit)을 본격적으로 소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혹시 이 블로그에서 얻은 정보로 이 프로젝트가 진행된 것은 아닌가라는 기대도 해보구요..ㅋㅋ

여튼 중요한 것은 리빗 등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것이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리빗은 플래쉬(Flash)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웹 브라우저 자체가 전화기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를 통해 웹과 결합된 다양한 음성 서비스가 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위의 예에서처럼 AIR를 통해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도 만들어낼 수가 있다.

국내에도 리빗(Ribbit)과 같이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있었다면... T*옴니아 데스크톱 위젯에 전화 걸기 및 SMS 기능도 포함될 수 있었을텐데... 굳이 다운로드 받지 않고 웹 브라우저 내에 이런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과연 국내에서도 이런 플랫폼의 출현을 기대해도 될까?

PS> 리빗에서 음성 킬러 앱 컨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도전해 보실 분은 참고하시길...

[관련글]
2008/11/18 - 리빗(Ribbit), 음성 킬러 앱 컨테스트.. 1억에 도전하실 분!!
2008/07/30 - BT, 통신과 웹의 경계 허물까?
2008/07/10 - 리빗, 브리티시텔레콤에 매각 소문
2008/05/08 - 리빗, 세일즈포스용 서비스 내놔
2008/04/26 - 웹 VoIP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세요
2008/04/24 - 리빗 API를 이용한 보이스 매쉬업..
2008/03/25 - 인터넷전화 플랫폼 개방도 대세되나?
2008/03/10 - 뜨는 통신서비스, 다 모여라!! eComm2008
2007/12/26 - 어도비의 VoIP에 대한 야심, 코드명 Pacifica
2007/12/21 - 웹과 VoIP는 플래시를 통해 이렇게 접목된다
2007/12/11 - 플래시와 인터넷전화가 만나면..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