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이크로블로그에 VoIP 가능하다

해외 VoIP News

by 버섯돌이 2008. 1. 24. 22:27

본문

728x90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로 제일 많이 알려진 곳은 트위터인데, 요즘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힉투(Hictu)가 음성/비디오 마이크로 블로깅 전문 서비스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본 블로그에서도 몇 차례 소개를 드린 클릭투콜 전문 서비스인 시토포노(Sitofono)파이이폭스(FireFox) 브라우저에서 직접 인터넷전화를 걸 수 있는 플러그인을 개발한 이탈리아의 어베이넷(Abbeynet)에서 개발한 음성/비디오 전문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이다. 이 회사의 CEO인 루카라는 분과 블로그를 통해서 약간의 친분을 쌓고, 이 분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는 중인데.. 이번에 웹기반의 콜백 서비스 업체인 자자(Jajah)와 제휴하여 힉투(Hictu)에 클릭투콜(Click to Call) 기능을 선보였다. 자기 회사가 클릭투콜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데 왜 자자와 제휴를 했는지..

이용자가 올린 음성/비디오나 글 옆에 자자(Jajah)를 통해 통화를 할 수 있는 버튼을 배치했고, 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자자(Jajah) 전용 인터페이스가 팝업창으로 출력된다. 작년 한 해 동안 페이스북(Facebook)을 중심으로 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상대방에게 익명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Social VoIP 서비스가 유행처럼 번졌는데, 이번에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에도 적용되는 형국이다.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도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라 칭할 수 있다면 그 연장선에 있다고 봐야 할 듯 하다.


<그림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jajah/2214614783/>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자자(Jajah)에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겨낭해서 자자버튼(Jajah Button)이라는 전용 서비스를 출시했음에도, 힉투(Hictu)에는 일반 자자(Jajah) 서비스가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자자버튼의 경우에는 버튼을 만든 사람이 자신이 받을 전화번호와 시간대를 적용할 수 있어서.. 방문자가 버튼 게시자의 번호를 몰라도 전화를 걸 수 있다. 한 가지 단점이라면 전화를 받는 게시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 이 때문인지 힉투(Hictu)에는 일반 자자버튼이 적용되어 거는 사람이 비용을 지불하는 구조이다.

양사가 좀 더 고민을 해서 거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좀 더 편리하게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듯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에도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런칭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받을 만한 일로 판단된다.

국내에도 오픈아이디 기반의 미투데이가 처음 서비스를 개시했고, SK텔레콤에서 토씨를 출시하는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가 세력을 확산 중이다. 미투데이의 경우 미투SMS, 미투포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미투데이 방문자가 주인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실시간 음성 서비스를 고려해 볼 만한데.. 어쩐지 모르겠다.

지난 번에 오픈마루의 오픈아이디 서비스인 마이아이디에서 귓속말 베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여기에 익명 기반의 실시간 음성 기능을 추가하고, 오픈아이디 기반 웹 서비스에 일괄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도 방법인데.. 개인적으로 오래 전부터 구상해 온 서비스라 한 번 해 보고 싶은 욕구가 꿈틀거린다.

필자가 관련 업계에 있으면서 지켜본 바에 의하면, 인터넷서비스를 기획하시는 분은 통신을 잘 알지 못하고 통신을 잘 아는 분은 인터넷(특히 요즘 각광받는 웹2.0)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해외 사례를 보면서 괜찮은 서비스를 만들어보려고 해도 사실 어렵다. 자신의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는 태도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국내에서의 Social VoIP는 어떤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낼지.. 자못 궁금하다.


[관련글 모음]

오픈아이디 알면 "귓속말"로 메시지 보낸다
Jaxtr 상승세, Skype 뛰어넘나?
인터넷전화는 소셜네트워크를 좋아해?!
페이스북을 통해 본 Social VoIP의 미래
최단기간 500만명 돌파한 잭스터의 앞날은?
Jajah, 경쟁사의 심장부 이베이를 겨누다
Jajah 버튼으로 블로그에 전화를 달자
Jajah와 Sitofono의 5가지 차이점
파이어폭스에서 인터넷전화 걸어보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