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Skype)에 통합커뮤니케이션(UC:Unified Communication)이 더해지면 어떻게 될 것인가? 콜센터 전문업체인 온스테이트(OnState)가 스카이프(Skype)의 오픈 API와 야후가 인수한 오픈소스 기반의 차세대 메시징/공동작업 도구인 짐브라(Zimbra)를 이용해서 통합커뮤니케이션 콜센터인 "OnState Unified Messeging for Skype"를 발표했다.
온스테이트는 이미 스카이프의 오픈 API를 이용해서 콜센터와 인터넷전화를 결합한 "OnState ACD for Skype"를 출시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짐브라의 통합 메시징을 결합해서 전화 및 메일 등을 결합한 통합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콜센터 솔루션을 만들어낸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각 사가 강점을 지닌 개방된 부분을 결합해서 새로운 서비스(매쉬업)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이전에 이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회사가 가지고 있지 않은 부분을 구매하거나 또는 특정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통합하는 방식이었던 것에 비해, 이제는 외부에 공개된 API를 이용해서 자유롭게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즉, 한 회사가 모든 서비스 또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공개된 API를 이용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온스테이트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콜센터를 호스팅 방식으로 판매하는데, 월 이용료만 내면 콜센터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물론 국내에는 공식 판매처가 없는 관계로 아직 이용할 수는 없다.
이번 발표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짐브라의 오픈소스 기반의 통합메시징 솔루션이다. 야후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짐브라(Zimbra)에 군침을 흘린다는 소문에서 알 수 있듯이, 여기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기반 솔루션이 외부 개발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짐브라는 오픈소스 기반의 VoIP인 아스테리스크(Asterisk)와도 연동한 바 있는데, 인터넷전화 표준인 SIP와 연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즉, SIP 기반의 VoIP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업체에서 짐브라의 오픈 소스를 채택해서 통합커뮤니케이션 매쉬업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짐브라의 통합메시징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www.zimbra.com/products/unified_messag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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